홈 > 공연/예매 > 공연정보 > 출연진소개
공연정보
[유니버설발레단] 디스 이즈 모던 2
출연진소개   공연개요   공연소개   출연진소개   공연사진   동영상  
 
출연진  






[안무가] 허용순 [Young Soon Hue  1963년생 ]



클래식 발레의 부드러움과 현대적 감각의 절묘한 조화


허용순 특유의 명쾌하고 빈틈없는 연출


 


국제 무대 진출 1세대 무용가로 선화예술고등학교 재학 중 1980년 모나코 왕립발레학교로 유학을 떠나 1983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발레단에 입단하여 에곤 메디슨, 존 크랑코, 조지 발란신, 우베 숄츠 등 수많은 안무가들과 작업하였다.


 


이후 그는  스위스 취리히 발레단, 스위스 바젤 발레단을 거쳐 독일 뒤셀도르프에 스카우트 되며 주역무용수 겸, 지도위원으로 활동하였다. 그는 윌리엄 포사이드, 마츠 에크, 닐스 크리스트, 하인츠 슈푀얼리, 우베 숄츠, 나초 두아토, 크리스토퍼 부르스, 한스 반 마넨, 유리 바모스, 쥬딧트 제이미슨, 폴 테일러, 로이 토비아스, 제임스 전 등 세계적인 안무가들의 작품에 주역으로 출연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2004년 여름 무용수로서 은퇴 이후 발레 지도위원 및 객원 교수로 유럽, 미국, 한국 그리고 아프리카의 많은 발레단과 학교에 초청받아 활동하고 있다. 1988 <허 기타로 Hue Kitaro>라는 일본의 뉴에이지 음악가 기타로의 음악을 사용한 이인무를 안무하였고 2001 <그녀는 노래한다 Elle chante>를 통해 공식적인 안무데뷔를 하며 안무가로서 인정을 받기 시작한다.


 


자유롭고 독창적인 안무로 유럽무대에서 주목 받는 허용순은 무용수를 행복하게 만드는 안무를 만드는 것이 그만의 안무 철칙이다. 안무를 짤 때 무용수와 충분히 상의하고 의견을 반영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녀의 작품은 무용단체마다 그 단체에 맞게 변화된다.


 


2006년 국립발레단의 마츠 에크의 <카르멘> 공연 시 조안무로 작업하였으며 <백스테이지 Backstage>를 초연하였다. 2008년에는 유니버설발레ll <천사의 숨결 Breath of an Angel>, 2009 <디스 이즈 유어 라이프 This is your life>를 작업하였고 이외에도 유럽과 미국에서 여러 컴퍼니와 안무가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는 안무가로서만 아니라 뒤셀도르프에서 객원 지도위원과 학교 교수로 일하고 있다. 주요 안무 작으로는 <허 기타로 Huekitaro>, <문 뒤의 이야기 Stories behind the doors>, <슬픔의 왈츠 Valse triste> 등이 있다.


 





출연진  






[안무가] 이리 킬리안 [Jiří Kylián 1947년생]


 



위대한 절제미  세계 현대무용의 나침반


예견할 수 없는 마법 같은 춤’…


 


체코 프라하에서 태어나 9세부터 무용을 시작한 이리 킬리안은 1956년 프라하의 국립극장 부설 발레스쿨과 프라하 콘서바토리를 거쳐 1967년 런던 로열발레스쿨에서 발레와 현대무용의 탄탄한 기초를 쌓는다. 그러다 존 크랑코의 눈에 띄어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에 입단하여 무용수로 활약하면서 안무가로서의 자질을 발견한다.


 


1975 28세라는 어린나이에 네덜란드 댄스 시어터(Nederlands Dans theater, NDT)’ 예술감독으로 임명되면서 전 세계의 무용관계자들을 깜짝 놀라게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우려와는 달리 이리 킬리안은 그만의 천재성을 발휘하며 고도의 테크닉과 음악이 절묘하게 이루어 어떤 무용단도 모방할 수 없는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보여주며 NDT를 국제적인 명성의 단체로 급부상시킨다. 


 


어린 무용가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이리 킬리안은 21세 미만의 젊은 무용수들로 구성된 ‘NDT2’ 40세 이상의 노련한 무용수에게 춤 출 기회를 주기 위해 ‘NDT3’ 이라는 새로운 무용단을 만든다. 독특한 3차원 구조(NDT1-성인무용가, NDT2-어린 무용가, NDT3-40세 이상의 무용가)와 무용단 전용극장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 때문에 NDT는 세계 여느 나라에 있는 무용단과는 달랐고 그 중심에 예술감독 이리 킬리안이 있었다.


 


1999년 예술감독에서 물러난 킬리안은 NDT 뿐 만 아니라 슈투트가르트 발레단. 파리오페라발레단. 도교발레단 위해 작품을 만들며 창작 작업을 계속 하였다. 1973년부터 지금까지 그는 NDT에서는 74개의 공연을 제작하였고 총 101개의 작품을 안무하였다. 심오한 음악적 해설에 바탕을 두고 추상적이고 초현실주의를 표현한 그의 대표작으로서는 <신포니에타 Sinfonietta(1978)>, <프티 모르 Petite Mort(1991)>, <잡초가 우거진 오솔길을 지나서 Overgrown Path(1980) 등이 있다.


 


 


 





 
    월별공연일정   공연 전체보기
25 Neung-dong, Gwangjin-gu, Seoul, 143-847 Korea   TEL 82-70-7124-1740   FAX 82-2-458-1791
Copyright ⓒ 2009 by Universal Arts Center, All Right Reserved.